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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ine

윤활 장치

by hasd 2008. 10. 28.




비산식 윤활 장치(splash lubrication system)


크랭크실내에 향상 일정량의 윤활유를 충만시켜 놓고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대단부에 붙어 있는 주걱(dipper)으로 오일 팬(oil pan)안의 윤활유를 각 윤활부에 뿌려 실린더벽이나 피스톤 등에 급유하는 방법으로 구조는 간단하지만 급유가 불균일하게 되기 쉽다. 이 방식은 단 실린더나 2 실린더의 소형기관에만 사용된다.

압송식 윤활 장치


캠축이나 크랭크축에 의하여 구동되는 오일펌프로 오일팬 속에 저장된 오일을 흡입 약 2-3kg/㎠ 로 가압하여 각 윤활부로 보내는 방식이다. 윤활 경로는 오일펌프에 의하여 흡입 가압된 오일은 실린더 블록의 오일 주 통로를 거쳐 크랭크축 메인 베어링 오일 통로를 거쳐 핀베어링으로 보내어져 실린더 및 피스톤 핀을 윤활한다. 또 일부의 오일은 실린더 헤드 쪽으로 공급되어 로커암축 및 로커암, 캠축을 윤활한다.

비산압송조합식

비산식 압력식을 조합한 형식이며 커넥팅 로드 대단부에 비산 주걱을 설치하여 실린더벽과 피스톤 핀을 윤활하고 다른 부분은 압력식으로 윤활하는 방식이다.

혼기식

연료와 윤활유를 사전에 일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거나 별도의 윤활유탱크에서 계량펌프를 이용하여 기화기에 공급하여 연료와 혼합시켜 사용하는 방식이며, 공급량은 기관 회전수 및 스로틀밸브 열림에 의하여 결정한다. 혼합비율은 대략 1:25-1:100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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