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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행정 기관에서 Lubricator가 필요한 이유

by hasd 2008. 10. 27.



윤활유 소비량이 많다. 소배기구멍이 하사점 상부의 위치에 있으므로 윤활유의 유출을 방지하기 곤란하다. -내연기관공학 정락기저 76p.-

새로운 급기가 빠져나가므로 혼합연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료와 윤활유의 소비량이 크게된다.(4행정기관의 경우에 비하여 25%정도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내연기관응용 16p.-

 4행정기관과 2행정기관의 가장 큰 차이점중 하나는 가스교환이다. 4행정기관은 배기 흡기 과정이 따로 있지만 2행정 기관은 배기와 흡기를 동시에하는 소기라는 과정이 있다. 이 소기과정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 소기공(scarvnging port)이다. 소기공을 통하여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의 공기가 배기가스를 배출시키며 실린더내로 들어가게 된다

 4행정 기관에서 L.O.는 엔진 bed에 있는 L.O.가 크랭크 샤프트(crank shaft)와 커넥팅 로드(connecting rod)를 타고 올라가 크랭크 샤프트와 콘로드 및 라이너(liner)를 윤활하게 된다. 윤활을 한뒤 L.O.는 중력에의해 다시 bed 부분으로 떨어지게되며 계속해서 L.O.는 순환하게 된다. 4행정 기관에서는 이처럼 L.O.를 계속해서 사용하며 거의 소모되지 않는다. 다만 오랜시간이 경과하면 L.O.에 이물질이 유입되어 새로운 L.O.로 갈아주거나 청정기를 통해 깨끗하게 만들어야한다. 반면 2행정 기관에서는 소기공이 존재하기 때문에 bed부분에서 L.O.를 올려서 쓸 경우 stuffing box 때문에 bed부분으로 다시 내려가지 못하고 소기공을 통해서 란탄스페이스 내에 고이게 된다. 그래서 2행정기관에서는 stuffing box를 경계로 아랫부분에는 아랫부분만을 윤활하는 L.O.를 사용하고 실린더 부분에는 실린더부분만을 윤활하는 cylinder L.O.를 따로 사용한다. cyl. L.O.는 피스톤의 상승행정시 lubricator shaft를 통해서 받은 신호를 통해 L.O.를 공급하게되며 일정 크랭크 각에서만 공급하게 된다. cyl. L.O.는 다시 회수하지 못하며 연소실 내에서 연소하거나 란탄스페이스내에 고이게 된다. cyl. L.O. 는 실린더 라이너 벽면에서 lubricator를 통해서 공급된다. 일반적으로 cyl. L.O.는 일반 L.O.와는 성질이 다르다. 그이유는 연소실내의 뜨거운 온도로 인해서 점도가 더 떨어지게 되고 연소시 발생하는 산성물질로 인해서 일반 L.O.를 사용할 경우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기에 cyl. L.O.는 알칼리성을 띄며 점도가 높고 가격도 비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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