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에 참여한 미국의 블로그 구독자의 절반은 블로그를 구매 시 정보 습득에 유용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BuzzLogic(www.buzzlogic.com)이 후원하고 주피터 리서치(Jupiter Research)가 실시한 조사에서 나타났다.
과거에 블로그에 의존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과반수가 블로그 상에서 얻은 정보가 실제로 구매 결정을 내리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대답했다.
BuzzLogic 의 최고경영자 Rob Crumpler는 “일부 웹 사용자에게 블로그는 내비게이션 툴과 같은 검색과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이 사실에 광고 관계자들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다. 블로그가 점점 사용자들의 신뢰를 받으면서 특정 정보를 찾는 사용자들을 흥미로운 온라인 사이트 등으로 안내하는 가이드로서 자리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블로그 구독자 10명 중 4명이 블로그 광고를 보고 구매 관련한 행동을 취했다고 대답했으며, 한 달에 한 번 이상 블로그를 구독하는 이들 중 절반이 같은 대답을 했다.
그 밖에 블로그 구독자들이 블로그에서 발견한 정보를 보고 취한 행동에는 ‘인터넷에서 상품 리뷰를 읽는다’(17%),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찾아본다’(16%) 및 ‘상품 생산자나 상점 웹사이트에 방문한다’(16%) 등이 있었다.
전반적인 블로그 구독자 수 예상에 따르면, 소비자에 대한 블로그의 영향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작년의 50%에 비해, 2012년까지 인터넷 사용자 중 3분의 2 이상이 블로그를 구독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도표 1: 구매 과정 중 블로그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분야 , 2008년 8월 (미국 블로그 구독자 대상 중 비율 %) >
<도표 2: 미국 블로그 구독자 수 추이, 2007년-2012년 (단위: 백만 명/ 인터넷 사용자 중 비율 %)>
원문출처: eMarketer
emarketer-blog-consumer1.gif emarketer-blog-consumer2.gi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