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폰이 음성 커뮤니케이션에서 멀티미디어 컴퓨터로 변환을 완료함에 따라 스마트폰의 판매가 향후 12개월에서 18개월 후 랩톱 컴퓨터를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수십 년 이상 동안, 모바일폰 제작업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파트너 그리고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Holy Grail이란 제품 생산을 위해 컨버전스가 진행되었다. 최초 노키아, 삼성, 모토로라 같은 회사들이 주장한 “여러분의 주머니에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넣고 다닌다”는 호언장담이 더 이상 먼 장래의 일이 아니다. “컨버지드된 기계는 항상 여러분과 함께 있고 항상 연결되어 있다”고 노키아 대표이사인 Olli-Pekka Kallasvuo가 지난주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모바일 월드 회의에서 말했다.
작년 노키아는 거의 2억 개의 카메라 폰과 약 1억 4천 6백만 개의 뮤직폰을 판매하여 디지털 카메라, MP3 플레이어 부문 세계 제1위를 차지했다. 향후 노키아는 개인 내비게이션의 최근 특징이 모바일폰으로 흡수가 가능하므로 3천 5백만 개의 GPS가 가능한 폰을 판매할 것으로 예측한다.
* 형태와 기능
Symbian 대표이사인 Nigel Clifford가 “동일한 기기로 MP3 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GPS를 사용한다는 것은 폰의 기능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몇몇 다른 기능들을 가진 폰은 이제 과거의 폰이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Symbian의 운영 체계는 작년 1억 8천 8백만 개의 폰을 수출했고 그들 중 세 번째가 GPS가 장착된 폰이다. “우리가 볼 때 모바일폰은 현재 소비자 가전제품, 멀티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프로페셔널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다기능 기기로 진화하고 있다. 모든 것이 컨버징되고 있다”고 Qualcomm사 모바일폰 칩 담당자인 Luis Pineda가 말했다.
1Ghz 칩에 의해 운영되는 최초의 폰이 올 연말 시장에서 히트칠 것이며, 처음 데스크톱 칩이 기가헤르츠 벽을 깬 이후 7년 만의 일이다. Qualcomm사의 Ghz Snapdragon 칩셋은 삼성과 HTC사에 포함된 수많은 핸드셋 속에 나타날 것이다. “이것은 최초의 무선 칩셋 산업이 될 것”이라고 Pineda씨는 말했다. Snapdragon이 또한 전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12메가픽셀의 디지털 사진과 720 픽셀 이상의 고화질 비디오 이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 Symbian의 Mr Clifford는 모바일 산업이 타협하지 않는 다기능 기기들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무엇이 이러한 기기들을 실패하게 하는지, 일회용 특수기기를 사용해본 사람들의 기대가 무엇인지를 우리가 알게 되었을 때 가능성은 증대되는 것"이라고 그가 말했다.
* 칩을 파는 회사들(Chip shop)
세계 모바일폰의 90% 이상이 영국회사 Arm사에 의해서 만들어진 기술을 제공받았다. 이 회사는 Qualcomm과 Broadcom과 같은 반도체 제조회사들이 특허를 낸 칩 아키텍처를 디자인했다. Arm사의 Ian Drew는 미래 모바일폰은 점점더 프로세싱 파워를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더 큰 프로세싱을 가진 칩들은 간단하지 않다고 그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일반적인 전화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50watt 봉투 안으로 넣어야 하는 것"이라며 "당신의 주머니에 넣어야 하지만 fan이 없다. 그것은 몇 시간보다 며칠을 일해주어야 한다"고 그는 설명했다. "당신이 멀티미디어에 대하여 경험하기 시작했다면-3D 그래픽, 비디오 그리고 게임- 그것을 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당신은 더 큰 프로세서를 가질 수 있다. 또는 당신은 필요치 않을 때는 프로세서를 끌 수 있는 멀티코어를 가질 수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Arm사는 Coretex A9라는 칩 아키텍처를 시연했다. 이것은 단일 칩 안에 4개의 코어 또는 프로세서를 제공할 것이다. Symbian은 미래에 사용될 멀티코어 모바일폰을 위해 Arm사와 일해왔다. "당신이 필요로 하는 만큼의 대용량 프로세싱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이 사용하지 않을 때는 파워를 꺼야 한다"고 Mr Clifford가 말했다. 균형잡힌 멀티 프로세싱은 폰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을 주도할 것이라고 그가 덧붙였다. "실리콘 공급업체는 그들이 어떻게 SMP를 집적할 수 있을지 매우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며 ""인터넷과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의 미래는 집이나 사무실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바일을 통하여 이루어질 것"이라고 Mr Clifford가 덧붙였다.
게임은 핸드폰을 무너뜨릴 수 있는 다음 기능이 될 것이라고 그가 말했다. "그것은 모바일기기로부터 압박을 받기 시작하고 있는 차세대 단일기기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그가 말했다. 3D 그래픽의 가속은 오늘날의 모바일폰과 Nvidia와 전문기기의 표준이 되고 있으며 시장에 같이 도입되고 있다. Mr Clifford는 현재 가장 강력한 모바일폰은 노키아의 N96 그리고 NTTDoCoMo의 905 series라고 말했다. 이것들은 2000년이후로 랩톱과 같은 파워를 사용하고 있다.
Nvidia의 APX 2500 칩은 1999년에 나온 PC게임인 Quake 3를 모바일폰에서 실행하기에 충분하다. 핸드셋을 가진 사람들은 모바일폰에서 데스크톱 PC에서 했던 것과 똑같은 온라인 게임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웹2.0, 소셜 네트워킹 그리고 비디오 공유와 같은 것들이 horsepower를 실질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라고 Arm사의 Mr Drew가 말했다. "그러나 당신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차세대 모바일폰은 고성능의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한다.-그들은 콘텐츠를 당신에게 곧바로 전송할 수 있는 높은 데이터 전송률을 가질 것"이라고 그가 덧붙였다. Symbian은 무선네트워크간(Wi-Fi 그리고 3G, 4G 같은)에 끊김없이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Freeway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사람들이 모바일 웹에서 2등석의 경험을 느끼게 하고 싶지 않다"고 Symbian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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