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aper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 무손실 압축 코덱

by hasd 2008. 5. 19.


FLAC(Free Lossless Audio Codec)은 오디오 데이터 압축을 위한 파일 형식이다. 무손실 압축 포맷이다. 다시 말해서, MP3, AAC, Vorbis에서처럼 오디오 스트림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른 압축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FLAC의 장점은 전송율·대역폭·저장공간 등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인데, FLAC은 오디오 소스를 온전한 모습으로 보전해준다. 예를 들어, 디지털 레코딩(컴팩트 디스크)을 FLAC으로 인코드하였다가 디코드하면 정확히 똑같은 오디오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보통, FLAC으로 압축하면 원래 크기의 40-50%로 줄어든다. (FLAC 개발자들은 약 47%이라고 주장)

FLAC는 태깅(tagging), 앨범 아트, 빠른 건너뛰기(fast seeking)을 지원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음악 재생과 보관에 알맞다. FLAC은 자유 소프트웨어이자 동시에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로열티 없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많은 소프트웨어 응용이 FLAC을 지원하고 있다. 휴대용 음악 기기나 MP3 플레이어, 고급 오디오 시스템에서의 FLAC 지원은 아직은 미미하나, 점차 증가하고는 있다.

조시 콜슨(Josh Coalson)이 FLAC의 주요 개발자이다.

2003년 1월 29일, Xiphophorus (지금은 Xiph.Org 파운데이션이라 불리고 있다. 자유 코덱, 자유 포맷 등을 개발하는 단체이다.) Vorbis, Theora, Speex 및 기타 등등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목록에 FLAC도 편입한다고 발표하였다.

Source - http://ko.wikipedia.org/wiki/FLAC





댓글